성경지명해설

  • 자료실 >
  • 성경지명해설
4.4.8. 멜리데 (몰타) 섬
박진숙 2025-03-20 추천 0 댓글 0 조회 19

8) 멜리데 (몰타)

 

 

 (1) 지명 연구

 

  멜리데(Melivth : mel-ee'-tay : 멜리테)꿀이 흐름이라는 뜻이며, 현재 지명은 몰타(Malta)라고 부른다.

 

 

 (2) 역사적 배경

 

  지중해의 대양 중앙 시칠리아 섬(Scily I.)의 남쪽 약 95지점에 있는 섬 인데,오늘 날은 `몰타'라 불리 우고 있다. 길이(서북-동남) 46, 면적 247, 강화도(293)보다 46큰 섬이다. 이 섬은 통상의 중계지(中繼地)로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여 일찍부터 희랍· 베니게의 식민을 끌어들였다. 처음에는 카르타고에 속해 있었지만 BC 218년 로마의 속주 시칠리아에 포함되었다. 그러나 카르타고와 리비아의 요소가 강하여 그 때문에 누가의 oe Bavbaroi(헬라인)라는 표현이 쓰여 졌다(28:2,the natives, `토인들').

몰타(Malta) 섬은 300km²의 면적, 368,250의 인구로 세계에서도 가장 작은 면적과 가장 작은 인구의 나라이다. 말타는 1964년 영국의 식민지로부터 독립되고, 1974년 몰타 공화국(Republic Malta)이 되었다. 공적인 종교는 가톨릭이며, 관광지로 유명하다.

멜리데 섬은 큰 시실리 섬 남쪽 93km(58mile) 지점에 지중해 중앙에 위치한 작은 섬으로 현재는 몰타라고 부른다. 바울 일행의 배가 파손되어 상륙한 섬이다.

멜리데 섬의 길이는 약 29km, 넓이는 13km, 높은 곳은 해발 258m이다. 남쪽은 바다와 급경사를 이루는 가파른 절벽이고, 북동쪽 해안은 크고 작은 만(Gulg)이 여러 개있다.

 

 

 (3) 성경 본문

 

<독사가 바울의 손을 물었으나 해가 없었음>

 

(행 28:1-6) 우리가 구조된 후에 안즉 그 섬은 멜리데라 하더라비가 오고 날이 차매 원주민들이 우리에게 특별한 동정을 하여 불을 피워 우리를 다 영접하더라바울이 나무 한 묶음을 거두어 불에 넣으니 뜨거움으로 말미암아 독사가 나와 그 손을 물고 있는지라 원주민들이 이 짐승이 그 손에 매달려 있음을 보고 서로 말하되 진실로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조를 받았으나 공의가 그를 살지 못하게 함이로다하더니 바울이 그 짐승을 불에 떨어 버리매 조금도 상함이 없더라 그들은 그가 붓든지 혹은 갑자기 쓰러져 죽을 줄로 기다렸다가 오래 기다려도 그에게 아무 이상이 없음을 보고 돌이켜 생각하여 말하되 그를 신이라 하더라.

 

 

 

 섬사람들은 바울 일행을 맞이하여 비가 오고 춥기 때문에 불을 피웠다. 바울이 땔감 한 묶음을 불에 넣으니 뜨거움으로 한 독사가 나와 바울의 손을 물었고, 바울이 자기 팔에 있는 그 독사를 흔들어 불에 떨어뜨렸으나 조금도 상함이 없었다.

 

 

<보블리오의 아버지 열병을 고치심>

 

(행 23:7-10) 이 섬에서 가장 높은 사람 보블리오라 하는 이가 그 근처에 토지가 있는지라 그가 우리를 영접하여 사흘이나 친절히 머물게 하더니 보블리오의 부친이 열병과 이질에 걸려 누워 있거늘 바울이 들어가서 기도하고 그에게 안수하여 낫게 하매 이러므로 섬 가운데 다른 병든 사람들이 와서 고침을 받고 후한 예로 우리를 대접하고 떠날 때에 우리 쓸 것을 배에 실었더라.

 

 

 

  이 섬의 가장 높은 사람 보블리오(Poblius)가 바울 일행을 영접하여 3일 동안 머물게 하여 잘 환대하였다. 그런데 그의 아버지가 열병과 이질에 걸려 누워있었는데 바울이 들어가서 그를 위하여 간절히 안수 기도하여 고침을 받았다. 이런 일이 있은 후에 그 섬의 병자들이 와서 고침을 받았다. 그리고 바울 일행을 대접하고 후한 예로 떠날 때에 그들이 필요한 것들을 배에 실어 주었다.

 

 

(행 23:11) 석 달 후에 우리가 그 섬에서 겨울을 난 알렉산드리아 배를 타고 떠나니 그 배의 머리 장식은 디오스구로라

 

 

 

  그들은 10월 하순경에 멜리데 섬에 도착하여 겨울을 보낸 후 3개월 후 A.D. 562월 말이나 혹은 3월 초에 알렉산드리아로 배를 타고 이탈리아로 떠났다. 2월 말이나 3월 초에야 배들이 항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울일행이 탄 배가 유라굴라 광풍을 만나 표류한 아드리아 바다에서 표류하다가 멜리데에 도착

 

 

 

바울이 도착하였다는 발렛타시 항구

 

 

 

바울이 갇혔던 동굴

 

 

 

바울기념교회

 

 

자유게시판 목록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4.4.9. 수라구사 박진숙 2025.03.20 0 20
다음글 4.4.7. 아드리아 바다에 표류 박진숙 2025.03.20 0 20

573874 TEL : 063-464-8186 지도보기

Copyright © 울타리교회. All Rights reserved. MADE BY ONMAM.COM

  • Today23
  • Total75,914
  •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