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바울>
신약성경에 기록된 인물 가운데 복음 전파 사역에 관하여 가장 빼어난 사역자는 사도 바울이었다. 예수그리스도께서 죽은 지 불과 몇 년 뒤에 회심한 그는 기독교를 지도하는 사도(선교사)가 되었으며, 그 운동이 유대교의 한계를 넘어 세계 종교가 되도록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사도바울의 이름은 스테반의 순교 때에 처음 등장한다. 그의 이름은 유대인들은 히브리 이름으로 사울( lWav: - Saul), 헬라 이름으로 “작은 자”(Little One)라는 뜻으로 Sau'lo"(사울로스) Saouvl(사울)이라고 불렀으며, 라틴 이름은 Paulus(바울우스)이다.
그가 남긴 서신들은 현존하는 그리스도교 문헌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바울로의 서신들은 신학적인 정교함과 목회적인 이해를 생생히 드러내고 있으며, 그리스도교의 생활과 사상에 대해 여전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바울의 생애와 선교사역과 신학사상을 연구하는데 참고 하여야 할 자료들은 바울자신의 서신서들과 바울의 동역자 누가가 쓴 사도행전에서 귀중한 연구 자료가 되고 있다. 사도행전은 주로 바울의 외적 복음 사역에 관하여 기록되고, 서신서들은 주로 그의 내적 생활과 권면들을 반영하였기에 바울에 관하여 자세히 고찰하려면 사도행전을 기준으로 시작하고 이어 서신서들을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
.
댓글0개